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화 <비트> BEAT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1. 20. 14:55

    영화<비트>평점:IMDB-6.4, ROTTEN TOMATOES, 하나 00%, 다음과 4.0, 네이버-미등록(20하나 9년 6월 25개 현재)


    >


    개인적으로 이 영화를 좋아했던 점은 "아무리 한 분야에 능한 천재라도 태풍을 견딜 수 있을 만큼 뿌리깊은 나무와 같은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나름의 세월이 필요합니다"라는 것을 보여줬기 때문이었습니다. 반면 아쉬웠던 것은 뭔가 한 방이 있을 것 같으면서도 그런 것이 없었다는 것이다. 아마 감독은 생각을 많이 했을거에요. 이 영화에서 sound악에 어느 정도 힘을 주느냐 하는 것 때문입니다. 그렇게 해서 낸 결론은 힘을 빼는 쪽으로 선택을 한 것 같습니다. 나는 오히려 그렇게 극적인 요소를 제거한 것이 순리대로 살아가는 많은 평범한 사람들이 요즘 내가 사는 방식이 틀리지 않았구나 는라고 느낄 수 있는 지점을 만들어준 것 같아서 좋았다. '라고 소견을 합니다.영화 비트(BEATS)는 넷플릭스를 통해 소개된 sound 악관련 드라마 장르의 영화인데 기회는 자주 오는 것이 아니라며, 내 인생을 한 방에 올인할지, 아니면 남들보다 조금 늦더라도 대기만성을 기다리며 차근차근 준비해 나갈지를 주요 주제로 삼아. '이것이 시카고다'라며 청소년들이 총을 사다가 목숨을 잃는 사건이 끊이지 않는 현실적인 예기와 맞물려 보여주고 있습니다.​


    >


    영화는 어린 오거스트(칼릴 에버리지)가 겁도 없이 다른 갱단의 구역에서 영역 표시를 하다가 들켜서 도망오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다행히 안잡혔고 걱정돼 데리러 나쁘지 않았던 언니 쁘띠와 함께 집에 와서 자연스럽게 음악 얘기를 나쁘게 하지 않아요. 오거스트가 보기에, 누난비트를 만들어내는 천재적인 감각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였나 봅니다. 따라서 언니답지 않고 보기에는 아직 많이 부족했는지 더 템포를 늦추라고 조언을 해줍니다."music도 부르려고 의식하면, 본인도 모르게 몸에 힘이 들어간다고 하잖아요. 따라서 힘을 빼라고 조언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여기서 말하는 템포는 중의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전혀 하지 않는 힘을 빼고 music하듯 단순히 비트를 빠르게 함으로써 좋게 보이려는 이야기라는 의미이며, 또, '전혀 하지 않는 더 넓은 의미로 인생에서도 서둘러 결과를 내려고 첫머리에서 다 보면 실마리가 되고, 급하게 먹은 것은 체로 치일 수 있으니 여유를 가져라'는 의미도 담고 있는 걸어요.


    >


    남매가 이렇게 비트스토리를 주고받으며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한 발의 총소리가 들려 울다가 잠이 듭니다. "누쟈신을 관통하는 총알이 오거스트의 가슴에도 박혔지만, 극적으로 오거스트는 무사합니다.​ 이때 생긴 트라우마 때문에 오거스트는 1절 외부 활동을 못하고 학교에도 가지 못하고 어머니의 보살핌을 받으며 집에서 생활을 하는 은둔형 외톨이가 켭니다."This is Chicago! 영화에서 기억에 남을 정도로, 이 대사가 자주 등장하는데 솔직히 제가 시카고에는 한번도 가보지 못해서 어떤 의미로 하는 대사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지만 뉘앙스가 살아 살아나도 삶이 자신 없어지고 청소년들이 총을 사용해서 죽어도 개선되지 않는 변천 없는 도시의 현실에 빗댄 대사처럼 보였습니다.


    >


    나는 영화를 보면서, 로메로(앤서니) "앤더슨)이 오거스트에게 비트 템포를 줄이면 더 좋은 비트가 될 것이라고 조언하던 대사와, "Thisis Chicago!!"라고 말하는 이 대사가 이상하게 언밸런스를 이룰 것으로 생각되었는데, 저는 능력이 있는데 자신이 살고 있는 주변 환경이 뒷받침되지 못해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변명을 은근슬쩍 보여주고 있는 대사와 같은 기분도 들었습니다.로메로는 지금은 별거중인 아내가 교장으로 있는 학교에서 경비원으로 일하고 있지만, 한때는 실로 자신감을 가진 힙합 가수의 매니저였던 것 같은데, 그는 자질을 가진 사람을 볼 수 있는 눈을 가졌고, 충분한 실력도 가지고 있었지만, 한편 한방에서 다시 왕년에 잘 자신감을 가진 그 모습 그대로 재기가 가능하다는 욕망에 눈이 멀어 있는 듯한 모습을 다시 가지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


    로메로는 자신이 성공만 하면 현재의 귀추가 모두 해결될 것이라고 믿고, 별거중인 그의 아내가 다시 재결합하도록 설득하지만, 아내는 그가 현실을 인정하고 차근차근 살려고 하지 않고, 과거의 영광을 언제든 한 방만 쏘면 재건 가능하다고 믿는 허영심 속에 살고 있다는 것에 내심 만족하지 못해도 정을 끊기 어려워 아이증 관계처럼 그를 대하지만 결국에는 그가 그녀의 바람대로 본인이 될 수 없다고 믿는 허영심 속에 살고 있다는 것에 속으로는 만족하지 못하더라도 정을 끊기 힘들며, 아이증 관계처럼 그를 대하지만, 결국에는 그가 원하는 대로 본인이 될 수 없다고 이혼 쪽으로 결심을 굳히는 것 같습니다.로메로가 학교에 오지 않는 오거스트가 등교하도록 설득을 가서, 그의 sound악적 재능을 한눈에 알아보고, 그 정도면 자신이 재기하기에 충분하지 못하다ではない고 판단하여, 만장을 제쳐두고 은둔 생활을 하고 있는 그에게 조금씩 접근해 본 것 같지만, 오거스트가 철저한 은둔형이 된 이유는 그의 잘못으로 누본이나 죽었다는 사실과, 자신도 언제 맞을지 모른다는 트라우마가 결정적인 이유였지만, 자신의 아들만은 희생할 수 없다고 판단한 어무의 과잉보호도 한목소리를 냈다. 어느 순간부터는 어무가 밖으로 본인에게 가지 못하게 막고 있는 듯한 소견이 있거든요.


    >


    오거스트는 로메로와 어울리지 않게 조금씩 정밀 호전됩니다. 로메로가 마음에 드는 것은 아니었지만, 그의 코치 덕분에 자신의 소뮤직이 더욱 나빠지고 있는 것은 분명했거든요. 그리고 경계가 완전히 풀리는 계기는 자신이 은둔생활을 하기 전부터 나쁘지 않은(아이스리 잭슨)에게 몰래 엿볼 정도로 짝사랑하고 있었는데, 둘이 사귈 수 있도록 로메로가 도와 주면서 다같이 힙합파티에 가거나 급속히 관계가 나빠지게 됩니다."오거스트의 비트에 맞춰 노래를 불러줄 가수도 구하고, 앞으로는 데뷔만 하면 되는데 중요한 순간에 아는 사람이 무슨 억누른 느낌이 있었는지 배신하네요. 어쩔 수 없이 로메를로는 오거스트를 음반사와 계약하도록 소개하고 자신은 소개비만 달러를 받는 조건과 하나울 종료하려고 합니다.


    >


    오거스트를 이용해 돈을 번 것인데, 그렇게라도 돈을 벌어 재기를 하고 싶었던 것이 그의 솔직한 심정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의 행동을 보고 별거 중인 아내는 완전히 등을 돌리고 있습니다. 그가 그토록 재기에 성공하려고 했던 이유가 아내에게 보여주듯이 나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이유도 있었지만 그것이 사라지고 나는 돌아보게 됩니다. 나는 지금 무엇을 위해 이 한가지를 하고 있는지.. 과거에도 갑자기 생긴 돈은 거짓 없이 결국 오랫동안 자신의 주머니에 남아 있지 않았는데, 이번과 다를까? 아내의 빈 자리는 그를 통해 여러 가지 의견을 내게 합니다."계약금지 하나, 오거스트가 계약서에 사인을 하고 축배를 들려고 할 때, 로메로는 라이터를 꺼내서 계약서를 불태워버렸고, 이 계약은 해서는 안 된다. "라고, 나이 예기치 못한 일이 있다고 시종일관 정신 차린 것 같다고 미안하다. 。라고 예기하지만, 솔직히 오거스트는 배신감을 느낀 것 같아서 충격을 받은 것 같습니다.그러나 이 후의 예기를 보면 "서둘수록 돌아가라"는 옛 어른들의 예기대로 이제 조급해하지 말고 꾸준히 다시 시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거스트는 학교에도 다시 나오고 당장은 아니더라도, 오거스트의 음악적 재능과 로메로의 프로듀싱과 매니징 능력이 빛을 발휘할 날이 조만간 오기를 기대한다"


    >


    "영화 는 힙합소뮤직 영화인데, 스마트폰으로 시청하니 제대로 비트에 실리지 못했습니다. 비트 '를 만드는 과정이 많고 완성된 형태로 보여주는 것은 많지 않고, 소뮤직 이의 비율이 컸다는 것도 아이메인 것 같아요. 그래서 영화 장르도 드라마로 되어 있는 것 같아요. 예상을 뛰어넘는 이야기가 있는 것도 아니고, 반전이 있는 것도 아니고, 감동이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현실 드라마 같은 감정이 없지 않지만 과정이야 어떻든 오거스트가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다시 세계에 본인이 올 수 있도록 도운 점, 하본인만이라도 사실 박수를 쳐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서 그것이 시져네지가 되어 좋다고도 더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결국에는 그렇고요. 저는 그러한 부분이 좋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